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


홈 > 학사정보 > 교과목개요

교과목개요

비서학개론(Secretarial Theory)

현대사회 전문비서의 개념 및 전문분야별 비서의 유형에 대하여 이해하고, 직업과 직업윤리의 중요성 및 비서의 자기계발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.

비즈니스 컴퓨팅(Business Computing)

조직의 부서(팀) 내·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구상하고, 자료를 조사 정리 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.

기초 토익(Basic Toeic)

취업시장의 선발기준이 되고 있는 토익의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으로, 토익시험의 지문 및 질문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한다.

사무관리론(Office Management)

조직체 활동의 촉진, 관련 부서 간 업무의 연계성 유지 및 지속성 유지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무행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숙지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
이미지 컨설팅(Image Consulting)

전문비서 및 사무행정인에게 필요한 다양한 비즈니스 매너 및 에티켓을 학습하여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갖춘 전문 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이미지를 강화하고 적응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.

엑셀과 데이터관리(Excel File and Data Management)

부서(팀)에서 요청된 사무행정 처리에 필요한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

대인관계업무(Using the Phone & Receiving Visitors)

상사와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필요한 전화응대 및 내방객 응대 업무의 중요성 및 상황별 올바른 응대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능력을 배양한다.

경영환경과 동향분석(Analysis of Business Environment and Trend)

현대사회 경영환경 및 행정 관련 동향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,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체 환경이나 사회 활동에 필요한 폭넓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.

초급비서실무영어회화(Elementary English Conversation)

급변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전문비서에게 필요한 small talk, 전화응대, 예약 등 다양한 기초영어회화의 핵심표현을 학습한다.

초급비즈니스영문서작성(Writing Business Correspondence(1)

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영문서 작성의 스타일 및 구성요소에 대해 파악하고, 각 구성요소의 작성별 주의사항 및 상황별 영문서 작성 핵심표현을 학습한다.

생활과 법률(Life and Law)

조직생활 및 사회생활 등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법률상식에 대해 이해하고, 전문비서 또는 사무행정인으로서 상황별 직무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시킨다.

현장실습(Co-operative Education)

비서 및 사무행정 분야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지식을 함양한다.

행정학개론(Principle to Public Administration)

실제 행정에 있어서 다양한 문서작성을 시도하며, 경영진을 보좌하는 기획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.

조사방법론(Search Methodology )

사무행정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관련 연구조사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.

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(Business Communication)

NCS기반 비서 직무에서 요구하는 보고 및 지시, 인터뷰, 프리젠테이션 등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

일정 및 출장관리(Schedule and Business Trip Management)

업무의 중요도 및 긴급도 등 우선순위 원칙에 따라 경영진의 일정을 관리하고, 상사의 출장일정에 맞게 출장 계획안 등을 작성하여 제반사항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 배양을 향상시키도록 한다.

중급비서실무영어회화(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)

급변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전문비서에게 필요한 다양한 실무영어회화 표현을 학습하고, 외국인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
중급비즈니스영문서작성(Writing Business Correspondence(2))

급변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전문비서에게 필요한 다양한 실무영어회화 표현을 학습하고, 외국인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
비서사무정보처리실습(Practice for Secretarial Data Processing)

워드 및 Power Point 활용능력을 배양하여, 조직 내 경영진 및 부서(팀)에서 요청한 다양한 문서를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된 내용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.

글로벌인적자원관리(Global Human Resource Management)

국제화시대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인사전략을 수립하고 인력, 인건비 운영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반 내용을 학습하며, 이를 통해 조직의 비전과 인사전략에 대한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.

캡스톤디자인(비서실무연습, Capston Design)

스마트한 조직환경에서 섬김 및 배려를 바탕으로 기업과 상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창의적으로 비서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배양을 위한 실습위주의 학습을 진행한다.

캡스톤디자인(행정실무프로젝트, Capston Design)

행정학의 주요한 변화를 이해하여 올바른 행정관리인의 능력을 배양시키고, 팀별 행정실무 주제선정과 최근의 행정실무 이슈를 중심으로 강의하여 이론과 실제 사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한다

재무 및 회계업무(Finance and Accounting)

조직 내 비서 및 사무행정인에게 필요한 세무회계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출납관리, 전표작성, 장부관리, 원과회계, 전산회계, 부가세, 소득세 등 세무회계 실무업무처리 및 세무회계관련 자격증취득을 목적으로 한다.

국제비즈니스 매너 및 의전(International Business Manners and Protocol)

국제화시대 및 지식정보화 시대 전문비서로서 필요한 핵심역량 중 하나인 비즈니스 에티켓 및 매너 그리고 국제회의 운영방법과 회의에서 사용되는 용어 및 장비 운영 매뉴얼에 대해 학습한다.

취업영어(Practical Job Interview)

취업에 필요한 Cover Letter, 영문이력서, 자기소개서 작성, Job Interview 시 자주 질문되는 핵심표현을 학습하여 국내대기업, 로펌, 외국계회사로의 취업이 가능하도록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.